열대 꽃

설립목적 및 방향

강릉의 하늘에는 매일 특별한 무지개가 뜬다. 빨주노초파남보 일곱 빛깔 속에 각각 문향(文香), 예향(禮香), 예향(藝香), 차향(茶香), 솔향(솔香), 풍향(風香), 수향(壽香)의 일곱 향기를 간직한 아름다운 무지개가 그것이다. 사람들은 이를 일러 인문정신의 상징이라고 한다. 인문정신은 우리의 삶에 필요한 주요 덕목이다. 행복과 기쁨과 화평과 안락으로 채워지는 일상을 추구하는 우리 모두가 지녀야 할 삶의 태도 내지 자세다.

 

인문도시 지원 사업을 통해 본 인문도시사업단이 수행하고자 하는 바가 바로 인문정신을 근간으로 한 삶의 방향성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유연성, 변화에 대한 자발성, 다름에 대한 용인성, 어제에 대한 긍정성, 내일에 대한 적극성을 구비하도록 돕는 것이다. 인간 행복의 상당 부분이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 좋은 습관이 중요한 이유다.

 

인문 강의를 듣고, 인문 체험길에 나서고, 인문의 향기 넘치는 인문 축제를 즐기는 과정을 통해 암암리에 인문적 삶에 물들 수 있다면 본 사업의 목표는 충분 그 이상을 달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매일 일곱 빛깔 무지개가 뜨는 강릉땅 주민들은 이미 일곱 인문의 향기를 체득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둔 일곱빛깔향기 인문도시사업단의 설립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인문정신의 함양
 

2. 개화한 인문정신의 확산
 

3. 인문학적 가치가 있는 나눔과 배려의 삶
 

4. 도시 브랜드 “Beautiful City, 일곱 빛깔 향기, 강릉!” 창출